티스토리 뷰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
안녕하세요. 주민등록등본 많이 들어보셨죠. 하지만 주민등록초본은 많이 들어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분들이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의 차이가 무엇인지 궁금할 수도 있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종 발급받을 일이 생기는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차이를 정확히 알고 발급받을 때 실수하지 않도록 해봅시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를 알아볼텐데요. 우선은 우리가 가장 흔하게 접하는 주민등록등본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주민등록등본은 주민 등록 원본의 전부를 복사한 증명서류로 세대주의 이름과 현재 거주하는 주소지와 세대주와의 관계 정도만 나오는 것입니다. 즉, 지금 자신이 살고 있는 곳의 세대의 기록인 셈입니다. 주민등록등본의 경우에는 종이에 많은 것이 적혀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초본의 경우에는 주민 등록 원본 가운데 필요한 부분만을 복사한 증명서류로 신청자 본인의 이름과 한자와 주민번호부터 시작해서 출생등록일과 출생등록할 때 살고 있던 주소부터 모든 관련된 것이 다 나옵니다. 또한 자신이 성인이 되고 독립을 하면서 이사를 다녔다면 그 때 옮겼던 주소들도 다 나와있기 때문에 주민등록초본을 보면서 내가 여기에 살았었지 하면서 자신의 과거 흔적을 다시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 자신이 이사를 가지 않았어도 나라에서 주소가 변경되거나 지번이 변경되거나 했을 경우에도 기록이 남으니 이 점 참고해주세요. 이렇게 주민등록초본의 경우에는 자신 개인의 기록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주민등록등본 초본 차이를 알아 보았는데요. 정리를 하자면 주민등록등본은 세대의 기록이라 생각하시면 되고 주민등록초본은 개인의 기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차이가 뚜렷하니 이제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이 햇갈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제 당당하게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주민센터나 무인발급기에서도 발급이 가능하며 자신의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