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팔꿈치 통증 치료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팔꿈치 통증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손과 팔을 항상 움직이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이렇게 일상생활에서 손과 팔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은 팔꿈치가 있기에 가능한 것인데요. 이러한 팔꿈치가 아프다면 일상생활에 있어 많은 영향을 끼칠 수 밖에없어 빠른 치료를 해야 됩니다. 지금부터 통증이 일어나는 이유와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꿈치 통증 치료법 (원인)


우선 팔꿈치 통증의 원인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팔꿈치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우선 팔꿈치에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를 많이 사용하면서 힘줄이 부어서 나타나는 것인데요. 테니스 선수나 골프 선수한테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여서 테니스 엘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테니스 엘보는 골프엘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두번째 팔꿈치 통증의 원인은 근육이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것과 같이 근육에 좌상이 생겨 팔을 움직일 때 팔꿈치에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는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근육 좌상은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면 다시 괜찮아 진다고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계속 반복되다 보면은 만성으로 변하니 초기에 조심해주어야 됩니다.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세번째는 주관절 터널 증후군입니다. 이 주관절 터널 증후군은 팔꿈치 터널 증후군 또는 척골신경압박증후군이라고도 불리우며 팔꿈치를 오랫동안 굽히는 자세를 취하거나 책상이나 바닥과 같이 딱딱한 곳에 기대는 자세를 하게되면서 팔꿈치의 척골신경에 압박을 가하게 되면서 팔꿈치부터 새끼 손가락까지 저릿한 통증을 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팔꿈치 통증의 원인은 팔꿈치가 탈구되었을때 나타날 수 있는데요. 팔꿈치의 뼈가 원래 자리에 있어야 하는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 원래 자리를 이탈하였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아기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데요. 그러니 팔을 잡고 흔드는 행위는 자제해주는 것이 좋겠죠. 그 외에도 같은 동작을 계속 반복하게 될 경우, 팔을 괴는 자세를 통해서 주두점액낭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하니 병원을 방문해서 빨리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팔꿈치 통증 치료법


팔꿈치 통증이 일어나는 원인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통증이 발생하였을때 즉각적인 통증 완화와 예방을 도와주는 운동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팔꿈치 근육을 마사지해주는 것입니다. 아픈팔의 힘을 완전히 빼준 후 근육에 오일이나 크림을 발라서 반대편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근육을 깊게 지그시 누르면서 천천히 내려가줍니다. 이것을 약 5분동안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두번째 팔꿈치 통증 치료법은 팔꿈치 근육을 누른 후 손목을 돌려주는 것인데요. 반대편 손의 엄지손가락이 아픈 팔꿈치 근육에 놓이도록 잡아준 후 엄지손가락이 근육을 누르는 동안에 아픈 팔의 손목은 천천히 돌려주는데 이 때 시계방향과 반시계방향으로 각각 5회씩 5세트를 실시해 줍니다.
세번째는 신전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인데요. 손등이 하늘을 향하도록 하여 팔을 앞으로 쭉 펴줍니다. 그리고 반대편 손으로 손동을 잡은 후 아래로 내려주는데 이때 팔꿈치를 하늘 방향으로 약간 돌려주며 손은 같이 돌아가지 않도록 고정을 해줍니다. 이제 마지막 팔꿈치 통증 치료법은 해머컬으로 1kg ~1.5kg의 아령이나 물병을 잡고 팔꿈치는 몸통에 고정을 시켜준 채 망치질을 하듯이 손을 올렸다가 내렸다가를 반복해줍니다. 이 운동을 해주다가 근력이 좋아지면 무게를 0.5~1kg를 올려주면서 해줍니다. 

이렇게 팔꿈치 통증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운동법의 경우 통증을 완화해주고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에 꾸준히 해준다면 좋겠습니다. 또 통증이 거의 사라졌다 하시면 근력운동을 시작하며 그 전에는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위주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팔꿈치의 통증이 있다면 반복적인 동작이나 무리한 작업은 중단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팔꿈치 통증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