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무더운 여름철이 시작되면서 차량 내부가 더워지면 우리가 차에서 사용하는 기능이 무엇인가요. 바로 에어컨인데요. 이 에어컨은 차량 내부의 공기를 시원하게 해주고 장마철에는 습기를 제거해주어 차량 내부를 쾌적하게 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에어컨을 사용하다보면 간혹 이상한 냄새가 나는 것을 느낄 때가 있을 텐데요. 왜 그런지 알아보고 냄새제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우선 자동차의 에어컨을 틀면 왜 이상한 악취가 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곰팡이 또는 세균 등이 번식해서 악취가 날 확률이 높은데요. 곰팡이나 세균이 번식하는 이유는 에어컨을 틀게 되면 내부의 온도가 낮아지는데 이 때 뜨거운 공기하고 접촉이 되면서 에어컨의 내부에 수증기와 같이 물방울이 맺히게 됩니다. 이러한 물방울이 맺히는 것이 반복이 되다보면 곰팡이가 생기게 되고 세균이 번식하게 되는 환경이 만들어 지는 것이지요. 이렇게 생긴 곰팡이와 세균은 이상한 냄새가 나는 문제도 있지만 차량 탑승자의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정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되는것일까요.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를 위해서는 곰팡이와 세균을 없애주어야겠죠. 곰팡이와 세균을 제거하는 법으로는 우선 필터를 교체해주는 것이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경우 보통 만킬로를 주행하면 한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좋으며 교체를 하고 나면 곰팡이와 세균이 생기지 않도록 관리를 잘해주어야 되는데요. 어떻게 관리를 해야 되는 것일까요.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틀고 주행을 하다가 우리의 목적지에 도착하기 5분전에 미리 에어컨의 작동을 멈춰줍니다. 그리고 송풍을 통해서 바람을 통하게 해준 후에 에어컨을 끄게 되면 에어컨 내부에 물방울이 있지 않아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할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또 한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를 위해서는 바람이 나오는 송풍구 통로 사이에 먼지가 껴있지 않도록 청소를 자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송풍구에 먼지가 쌓여있다면 에어컨 바람을 타고서 차량 탑승자에게 가기 때문에 자주 청소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겠습니다. 차량에 있는 내부 순환 버튼을 눌러서 오래도록 차량 내부 공기만을 반복해서 순환을 하는 것 또한 에어컨의 악취가 심해질 수 있으니 에어컨을 작동시킬때는 가끔씩 밖에 공기가 유입이 되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동차 에어컨 냄새제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여름철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올바른 방법은 우선 여름철 차량을 운행하기 전에 시동을 틀고서 창문을 열어서 대략 3분간 환기를 시켜줍니다. 여름철에는 차량 내부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환기를 통해서 뜨거운 공기를 배출하고 에어컨을 트는것이 더욱 시원함과 쾌적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한 에어컨을 작동시킬 때 처음에 높은 단수로 틀어 내부가 시원해지면 조금씩 단수를 낮추는 것이 냉각 효율성을 높히면서 연비에 도움을 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