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내일배움카드는 교육을 받는 것에 있어 교육비 일정부분을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 것이다 보니 무언가를 배우고 자기계발을 할 때 매우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꼼꼼하게 잘 알아보신 후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란


우선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을 알아보기전 내일배움카드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겠죠. 내일배움카드란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고 일정 금액의 훈련비를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 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면서 직업능력개발 훈련이력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제도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재직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또는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는 제외한다고 합니다. 또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없이 국민내일배움카드 한장으로 5년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한번 카드를 만들면 버리지 말아야 겠죠.

또 국민 내일배움카드는 개인당 300 - 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해 준다고 하는데요. 다만 취업성공패키지1 참여자 등 저소득계층에게는 500만원을 지원하며, 국가기간. 전력산업직종. 과정평가형 자격과정 등 특화과정은 훈련비 전액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다른 훈련참여자는 훈련비의 일부를 자부담해야 된다고 합니다. 자부담의 수준은 직종별 취업률 등에 따라 15 ~ 55% 차등 부과 된다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고자 하는 분들은 상담절차를 걸쳐서 개인에게 맞는 훈련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으며 개인의 훈련이력이나 계좌잔액 등의 정보는 HRD-Net에서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은 본인이 거주하는 곳의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시거나 HRD-Net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하며 훈련과정 수강신청시 140시간 이상의 훈련과정의 경우에는 고용센터 상담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140시간 미만 훈련과정은 HRD-Net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훈련안내 및 절차

구직자, 근로자, 기업(사업주) 지원사업에 따라 신청절차가 다르다고 하는데요. 구직자의 경우 본인거주 지방 고용노동관서(고용센터)에 우선 구직 신청 및 상담을 받아야 되며, 근로자의 경우 자격요건을 확인한 후 훈련내용에 따라 온라인 신청 및 해당 지방 고용노동관서(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지원기업의 경우 모집 공고를 통한 사업참여 신청이 가능하며 심사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통해 선정이 된다고 합니다.


훈련참여의 절차는 밑에의 그림과 같습니다.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실업자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내일배움카드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부담이 줄어들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것 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을 미리 알아보고 신청을 한다면 좀더 빠르게 신청이 가능할 것 같은데요. 모두들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국민 내일배움카드로 배워보는건 어떨까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이나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