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냄새 심한 이유
안녕하세요. 오늘은 입냄새가 심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람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눌 때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줄 수 있는 부분이 입냄새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입냄새의 정도에 따라 본인이 느낄 때도 있고 못 느낄 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입냄새를 느끼고 있다면 누군가와 대화나누기가 꺼려지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입냄새 심한 이유는 무엇이 있을까요. 혹시 나의 몸에 이상이 생긴 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
보통 입냄새가 난다 싶으면 양치질을 통해서 입냄새를 없애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간혹 양치질을 해도 사라지지 않아 고민이 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혹시 충치가 생겨서 입냄새가 나는건가 싶어서 치과를 방문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상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죠. 그러할 때는 스트레스가 높아지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이제부터 입냄새 심한 이유를 찾고 해결을 해보는건 어떨까요.
입냄새 심한 이유
입냄새가 심한 이유로 첫번째는 주로 잇몸 염증이나 충치 때문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치석이나 니코틴 침착, 음식물 부착으로 인한 잇몸의 만성 염증과 충치로 인한 것인데요. 입안에는 침이 있고 체온을 유지하고 있어서 음식물이 쉽게 부패되기 쉬운 곳인데요. 입안에서 음식물이 부패하면 잇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구취를 유발할 뿐 아니라 충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때 충치나 피와 고름이 나는 풍치에서 발생하는 입 냄새는 양치질을 잘 하는 것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하니 치과치료를 권하고 있다고 합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 두번째는 음식물인데요. 예를 들어 마늘, 양파, 고지방 음식, 황화물을 함유한 음식 등은 식욕을 증진시키지만 식후에 일시적으로 불쾌한 냄새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입냄새가 자주 변할 경우에는 입냄새를 유발하는 음식을 줄이거나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세번째로는 다이어트로 인해서 나는 경우인데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탄수화물이 부족하여 케톤증이 나타나거나 체지방의 이용이 불완전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치질을 해도 입냄새가 계속 남아있을 수 있는데요. 이럴때는 가볍게 식사를 하거나 과일 주스를 마시면 입냄새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입냄새 심한 이유 네번째는 몸에 병이 있으면 입냄새가 발생 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당뇨병이나 신장 질환 같은 병이 있어도 특징적인 입냄새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당뇨병의 경우 과일 냄새가 신장질환의 경우 비린내, 편도선염이 있으면 치즈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이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원인을 치료받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또한 알코올이나 신경안정제는 폐를 통해서 배출될 수 있어 입냄새가 날 수 있으며 일부 약물의 경우 구강건조를 유발해서 입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입냄새가 심한 이유로는 스트레스가 심한 경우 구강건조가 생겨 설태가 증가하면서 입냄새를 유발하기도 하며 편도결석이 있는 경우에도 입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입냄새 심한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사람이 위산의 역류나 트림이 존재하는 경우 위장장애를 의심한다고 하는데요. 위장장애로 인하여 입냄새가 나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합니다. 또는 변비로 인해서 입냄새가 나는건 아닐까 하시는 분들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 또한 관련이 없으며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는 방향성 물질들은 대장이 아닌 소장에서 흡수가 된다고 합니다.
입냄새 자가 측정 방법
자신이 입냄새가 나는지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배우자나 가까이 지내는 친한 친구에게 물어보거나 혀에 있는 설태를 작은 일회용 플라스틱 숟가락으로 긁어낸 후 5초 후에 냄새를 맡아 봅니다. 세번째로는 자신의 손등을 핥고서 10초 후에 침이 마르면 3cm거리에서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과 마지막으로 3분정도 입을 다물고 코로 숨을 쉰 후에 컵이나 두 손 바닥을 모은 후 입으로 숨을 내쉬어 냄새를 맡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입냄새 자가 측정을 할 수 있으니 혹시 자신이 입냄새가 나는 것은 아닐까 하시는 분들은 한 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입냄새 심한 이유와 입냄새 자가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입냄새가 난다고 해서 혀를 너무 닦다가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 하고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으며 양치질은 안하면서 가글만 많이 하는 것은 삼가해 주세요. 입냄새는 없앨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주눅이 들거나 스트레스를 받아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