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파즙 효능 부작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양파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여러가지 많은 식재료 중에서도 모든 요리에 잘 어울리고 많이 쓰이는 식재료가 있죠. 바로 양파인데요. 다른 식재료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오늘은 양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양파는 생으로도 먹기도 하지만 대부분 익혀서 사용을 하고 있죠. 이렇게 많은 요리에 사용이 되는 양파를 즙으로 내서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양파즙 효능이 어떠한 것이 있기에 즙으로도 섭취를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즙 효능 부작용 - 양파 특징


양파는 우리 음식의 대표적인 양념 채소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양파는 알싸하면서도 익히면 단맛이 느껴지는 식재료입니다. 양파가 뿌리인 줄 아는 사람들이 많다고는 하지만 우리가 식용하는 양파는 껍질이 겹겹이 쌓여있는 비늘줄기 부분이라고 합니다. 양파는 껍질 색깔, 출하 시기별, 기타 품종으로 종류도 여러가지로 나뉘어 진다고합니다.

양파즙 효능

양파는 수분이 전체의 9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영양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러가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 효능의 첫번째로는 고혈압을 예방해 주는 것인데요. 양파즙에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일산화 질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해준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일산화질소를 배출시키는 것은 혈관의 강직성을 떨어뜨려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특히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압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천연 항암제 역할을 하는 것인데요.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유화프로팔알린과 폴리페놀 성분이 아질산염과 아민과의 결합을 방해하여 소화기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소티오시아네이트 성분은 식도, 간, 대장, 위의 암 발생을 억제해준다고 하며 항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 효능 세번째로는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양파에 함유되어있는 유화프로필 성분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당을 낮춰줘서 당뇨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 양파에 들어있는 케르세틴 성분은 항암효과 뿐 아니라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면서 동맥을 부드럽게 해준다고 하는데요. 양파 섭취는 혈약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으면서 당뇨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양파즙 효능의 네번째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것인데요.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황화아릴은 우리 몸에 들어가게 되면 알리신으로 변하는데, 이는 우리몸에 열을 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에너지 소모를 도와주어서 다이어트와 체력 증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양파즙 효능으로는 양파에는 칼슙이 다량 함유되여 있어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며 여섯번째 효능으로는 안구질환을 예방하고 눈의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는 양파에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양파즙 효능으로는 양파에는 술을 마실 경우 소모되는 비타민 B1의 흡수를 돕고 간의 지방분해를 돕는 글루타싸이온이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며 또한 양파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이 신경안정제 역할을 하여 잠잘 때 머리맡에 양파를 두면 신경을 안정시켜서 잠을 한결 편하게 잘 수 있다고 합니다.

양파즙 부작용

이렇게 많은 요리에도 쓰이고 우리 몸에도 좋은 양파 부작용은 없을까요. 양파즙을 복용할 때 공복 상태에서 마시게 되면 위에 무리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에 위가 좋지 않은 분들은 식사 후에 양파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같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양파즙을 섭취하게 되면 간에 부담에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양파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질환이 있거나 투석 중이신 분들은 양파즙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양파 고르는 법


양파즙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몸에 좋은 양파를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면서 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 것이 좋은 양파라고 합니다. 또 양파를 들었을 때 무거운 느낌이 들고 크기가 균일한 것이 좋으며 싹이 나 있는 양파는 푸석거리거나 속이 빈 경우가 있고 보관을 잘못하면 악취가 날 수 있기 때문에 냄새로 좋은 양파를 구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싹이 보이지 않고 어두운 색을 띠지 않으면서 껍질이 얇지만 잘 벗겨지지 않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양파즙 효능 부작용, 양파 고르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몸에 좋다고 해도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죠. 맛잇는 양파 드시면서 적당량을 섭취해서 건강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